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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독서 노트 #3] 카네기 인간 경영 리더십 - 최염순

보스턴돌체씨 2020. 10. 8. 20:18

1부 자기경영의 리더십

 

1. 변화를 추구하라

 

인간관계나 가치관, 행동이나 조직도 점점 글로벌화되고, 이에 따라 사람들의 관심사나 가치관, 기호, 비지니스 문제나 기회들이 동질화되어 가고 있다. 이미 글로벌 시대에 접어든 것이다. 

 

변화는 그저 과거의 습관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습관 대신 새로운 습관을 익히는 것이다. 즉 새로운 일에 계속 도전하여 나의 안전지대 (comfort zone)을 넓히는 것이다. [...] 안전지대가 넓어지면 우리는 자신에 대해서 자신감과 열정을 더욱 많이 갖게 된다. 

 

성과를 올리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것은, 자신의 능력과 존재를 성과로 연결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실행 능력 뿐이다. [...] 실행 능력은 하나의 습관이다. 즉 습관적인 능력들의 집합이다. 

 

2. 가치관과 비전을 정립하라

 

왜 열심히 일해야 하는지, 자신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스스로 자신의 인생에 대한 분명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3. 스마트하게 계획을 세워라 

 

구체적인 목표야말로 삶을 주도하는 깃발과 같다. 물론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한다고 해서 항상 정상에 도달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첫 계단을 밟고 올라가는 것부터 지속적으로 추구해가는 집중력과 에너지를 제공한다. 구체적인 목표가 없으면 결코 자신의 삶을 주도할 수 없다. 

 

[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기 때문에 인생의 재미와 스릴과 흥분을 맛보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일단 목표들을 설정하면, 그것들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한 번에 모든 일을 다 할수는 없다. 따라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어느 것이 우선인가? 지금 내게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서 이러한 우선순위를 반영하도록 시간과 에너지를 조직화한다. 

 

목표를 글로 쓰면 시간이 절약된다. 가치에 대한 관념을 심어준다.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ㄷ. 자존심을 높여준다. 인생에 대한 기대를 낳게 해준다. 훌륭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준다. 갈등을 줄여준다. 최대의 자신감을 안겨준다.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공약이 필요하다. 분명하고도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진행과정을 점검할 수 있는 중간 목표를 설정하라. 자기 자신과 계약서를 작성하고 우리가 존경하는 다른 사람에게 계약서를 보여 주면서 공약을 하고 지도를 요청하라. 목표가 달성될 때마다 스스로에게 보상하라. 

 

4. 열정적으로 집중하여 단련하라

 

성실히 일하는 것만으로는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다. 자신의 이미지를 파는 일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팔아라. 

 

자기방향을 갖는 것은 자신이 가지고 싶은 것, 자신이 하고 싶은 것,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가치에 더 크게 눈을 뜨면 이러한 세 가지 영역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는 힘을 얻게 된다. 

 

말은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있다. 말하면 뇌에 박히고, 뇌는 신경을 지배하고, 신경은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내가 말하는 것이 뇌에 전달되어 나의 행동을 이끌게 되는 것이다. 

 

5. 균형 잡힌 삶을 살아라 

 

우리 모두 일하는 것 이외에 다른 것에도 주의를 돌림으로써 삶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보다 행복하고 보다 만족스러운 생활을 즐기게 될 뿐 아니라, 일을 할 때에도 더욱 활기차고, 더욱 집중력 있고, 더욱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미래와 과거에 집착하느라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낭비되는가를 생각해 보면 정말 놀랍다. 과거는 이미 지나간 것이고, 미래는 아직 도래하지 않은 것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그 어느 것에도 영향을 미칠 수 없다. 우리가 영향을 미치며 살 수 있는 때는 단지 한 때뿐이다. 그 때는 바로 현재이다. 그 때가 바로 오늘이다. 

 

자신이 조정할 수 없는 일에 대해 근심하느라고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자.

 

우리 모두가 삼라만상의 지배자가 아니라는 것은 정말 애석한 일이다. 다른 이들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항상 행동하지 않는다는 것도 애석하다. 이게 바로 인생이다. 우리가 보다 빨리 이를 인정하는 것을 배울수록, 우리는 더 행복하고 더욱 큰 성공을 이룰 것이다. 

 

불가피한 일에 대항하기를 멈추면, 우리는 그 문제를 해결한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창의력을 가지게 된다. 

 

자신이 근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새로운 일을 해보도록 하라. 새로운 기술을 배운다거나, 자신이 믿는 다른 일을 한다.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집중해 보라. 분주해지면 자신의 문제를 잊을 수 있다. 

 

2부 타인경영의 리더십 

1. 상대방의 관점에서 바라보라 

 

리더십은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의 협력을 얻어내는 능력, 인간관계 능력이다. 

 

다른 사람에게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관심을 표현하는 것 외에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관심을 갖게 하는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사람은 진심으로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에게 반응을 보인다. 

 

다른 사람에게 대해 관심을 가짐으로써 얻는 이득은 우리 자신이 성장하고 고민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일수록 더 좋은 인간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면 부정적인 생각들이 줄어든다. 

 

일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우리에게 그런 것처럼 남에게도 중요한 삶의 일부분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참여하기를 원한다. 관여하고 싶어하고 도전하고 싶어하며, 발전하고 싶어한다. 그들의 의견이 무시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2. 미인대칭 비비불을 실천하라 

 

미인대칭이란 미소, 인사, 대화, 칭찬을 말하고, 비비불은 비난, 비판, 불평을 하지 않은 것을 말한다. 

 

기분이 좋을 때 웃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면 기분이 나쁘면 어떻게 할까? 기분이 나쁘더라도 기분 좋게 행동하고 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대하는 것이 바로 행복의 비결이다. 

 

3. 경청하라

 

훌륭한 동료가 되고 싶으면 상대방에게 이렇게 말하기만 하면 된다. '그래서 음음, 더 얘기해줘.' 나는 더 이상 총명한 대화 상대가 되는 것에 대해 염려하지 않는다. 그저 좋은 청취가가 되려 노력할 뿐이다. 그렇게 하는 사람들은 어딜 가나 환영받게 마련이다."

 

상대방의 말에 강하게 몰입한다. 그리고 상대방 입장에서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 그 내용을 판단하려 하지 않고 수용하려는 노력이다. 완전히 상대방의 뜻과 감정을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질문까지 해서 이해를 확인하는 일이다. 

 

4. 인정하고 칭찬하고 보상하라

 

가치가 있고 모두에게 중요한 목표를 위해서 일한다는 느낌, 진정한 의미를 사람에게 부여해야 한다. 이러한 것에서 진정한 동기 부여가 시작되는데 그저 일하는 것이 아니고 탁월해지려는 욕구에 의한 동기 부여이다. 

 

칭찬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것일까? 칭찬을 진지하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칭찬을 하면서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5. 실수를 자산으로 만들어라

 

실패한다는 것은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지 않으면 우리는 정체된다. 실패는 인생을 허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3부 조직경영의 리더십

 

1. 비전을 설정하라

 

"리더십의 본질은 비전을 갖는 것이다. 그러한 비전은 어떠한 경우에서나 명확하고 강력하고 분명히 표현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확실히 알지도 못하면서 트럼펫을 불 수 없다." 

 

2. 비전을 공유하라 

 

"군대는 명령과 조정 체계로 이루어졌고 기업들과 단체들도 그 형태를 따르고 있다. 이 점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더 많은 조직들이 정보를 바탕으로 변화하고 있고, 그들 스스로 축구나 테니스 팀처럼으로 변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책임 있는 조직으로 모든 사람은 스스로 책임을 지는 의사 결정자로 행동한다.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를 간부로 보는 것이다."

 

3. 조직에 기를 불어넣어라 

 

파워를 잃는 것도 주는 것도 아니고, 창조하여 구성원이 무언가를 행할 수 있는 역량을 조직 전체 차원에서 증대시키니는 것이 바로 임파워먼트다. 

 

우리들 모두는 어린아이들처럼 칭찬받고 싶어하는 면이 있다. 명심해라. 사람들은 일을 잘하고 나면 칭찬을 받고 싶어한다. 칭찬을 자주 마음껏 해주어라. 

 

4. 두려움을 제거하고 신뢰를 구축하라 

 

모든 사람들은 자기 나름대로 독특한 삶의 운영방식이 있다.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 일을 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것을 '행동의 패턴'이라고 부른다. 직원들의 행동 패턴을 잘 이해하게 되면 우리는 그들을 각 개인으로서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각자가 그들의 업무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처리하는지 주목하라. 특별한 성격과 특성을 관찰하라. 

 

5. 코칭을 하라

 

'코칭'이란 개인의 자아실현을 서포트 시스템이다. 

 

코칭이 단순히 기술이나 방법론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기술과 더불어 특정 사고방식이며 특정 인간관계이기도 하다. 

 

코치한다는 것은 부하가 행동하기 쉽게 환경을 갖추고 부하의 실력을 발현시키기 위해 도와주는 과정이다. 다른 사람이 지니고 있는 특별한 기술이나 능력을 믿고, 그 사람들이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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