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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회사 승진 전략 중 하나인 사내 공모 (internal hire)란? 사내 공모 인터뷰 준비 팁

보스턴돌체씨 2020. 2. 9. 09:04

 

 

미국에서는 사내 공모가 굉장히 흔할 뿐만 아니라 장려되는 분위기인 회사가 많다. 몇 년동안 훈련된 사람을 다른 회사에 잃기 보다는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어주는게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다. 

 

하지만 빛에는 어둠이 있는 법.

 

1) 활발한 사내 공모가 이뤄지기 때문에 연차와 뛰어난 업무 실적을 통한 승진(프로모션)은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 큰 승진을 하고 싶다면 사내 공모를 통해서 오픈된 자리에 지원하거나 이직을 하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2) 신규 채용으로 들어가는 문이 아주 좁다. 법으로 오픈 채용을 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채용 공고는 나가고 외부 지원자들을 받지만 이미 사내 공모를 통해 내부적으로 정해진 사람이 있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네트워킹이 정말 중요하다. 

 

사내 공모를 해 본 적은 없지만 사내 공모 인터뷰 커미티(interview committee)에 대여섯 차례 참여했던 경험을 정리하면서 인터뷰이와 인터뷰어 전략을 세워보고자 한다.

 

인터뷰어 입장에서는 회사에서 보낸 시간과 사내 네트워크에 비례해서 사내 공모자들을 직접 알거나 건너 건너로 아는 경우가 높아서 사내 공모 지원자들과 만나는게 오히려 더 힘들다.  외부 지원자들의 경우에는 하나의 템플렛을 만들어두면 계속 돌려 쓸 수 있는데 사내 공모는 개별화된 질문을 생각해 가야 하기 때문이다. 


인터뷰이 (interviewee): 면접 대상자, 면접 보는 사람 

  • 면접관과 매일 얼굴 마주보면서 일하는 사이라도 면접이기 때문에 단정한 인터뷰 복장 (자켓 필수)를 입고 가는게 좋다.
  • 통상적인 인터뷰 마지막 질문인 "Do you have any questions for me?" 은 반드시 준비해서 가는게 좋다. 평상시 인터뷰어가 하는 프로젝트와 지원하는 포지션의 접점을 생각해서 물어보는 것이 무난하다. 정 생각나지 않는다면 지원하는 포지션에 대해서 인터뷰어는 어떻게 생각하는지/어떤 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라도 물어보자. 
  • 인터뷰어 입장을 고려해보면 사내 공모 인터뷰 분위기는 당연히 좋을 수 밖에 없다. 한 줄이라도 감사 이메일을 보내고 너무 과한 기대로 스트레스 많이 받지 않도록 하자. 

 

인터뷰어(interviewer): 면접관, 인터뷰 진행자 

  • 사내 인터뷰의 경우에는 나(인터뷰어)의 진행이나 질문이 어땠는지에 대한 평가가 비공식적으로 이뤄질 수 있으니 정성껏 질문 준비를 해가는 것이 좋다. 아는 포지션이라도 반드시 직무 기술서 (job description) 읽으면서 반복되어 나오는 키워드를 체크해서 질문지에 넣도록 하자. 
  • 개별화된 질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무리 잘 아는 사이라도 꼼꼼하게 커버 레터(cover letter)와 이력서(resume)을 읽자. 지금까지 경험으로 그동안 몰랐던 것이 한 두개는 꼭 나왔다. 
  • 사내 공모도 엄연하게 인터뷰이기 때문에 인터뷰어도 프로페셔널한 복장을 갖춰 입는 것도 중요하다. 
  • (앞으로 관계를 생각해서) 따뜻하고 화기애애한 인터뷰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 인터뷰 시간이 30분이라면, 15-20분 정도 질문하고 질문할 시간을 남겨두자. 사내 공모 지원자라고 해서 질문이 없을 것이라고 (내 마음대로) 가정하지 말 것. 
  • 응급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로 인터뷰 시간에 늦지 말자. 따라서 가급적이면 인터뷰 전/후로 다른 미팅을 잡지 않는게 좋다. 잡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15분이라도 쉬는 간격을 둬서 머리도 식히고 마음을 가다듬는 것이 좋다. 
  • 인터뷰 마지막 말은 "good luck"이라고 끝내는 것이 가장 깔끔했던 것 같다. 

 

내가 사내 공모 인터뷰에 자주 썼던 질문을 정리하면:

  1. Why are you interested in this new role?
  2. At this stage of your career, where do you see yourself next year? 3 years from now? 5 years?
  3. Which members of your department did you work with directly? What was the scope of the work? What was key to working with your team successfully?
  4. How would your partners/collaborators describe your communication style?
  5. Please describe your favorite project that you’ve been a part of our company. What made this project great? Was it successful? If you could go back in time, is there anything you would change about your contribution?
  6. On your resume, I noticed that you worked on project X with [name]. Can you tell me about this project? What do you think were the main reasons for its success?
  7. What do you think are the areas you have grown in the most during your tenure at the institution? 

생각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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